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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필기/삼프로TV

[삼프로TV 메리츠증권 업종기초교육] 화장품/섬유의복

by shine2gether 2023. 3. 19.

 

삼프로TV x 메리츠증권 업종 기초 교육

 

- 화장품/섬유의복(하누리)


코스맥스, 한국콜마
한세실업, 영원무역
화승엔터프라이즈

- 화장품/섬유의복: 자유소비재
하방은 단단(필수재), 상방은 열려있는(사치재) 소비품목
1. 필수재
2. 사치재
3. 선매품: 상표 표준화 x, 제품 다양성 높음
4. 자유소비재

기초화장품:스킨, 에센스, 로션, 크림
색조화장품

브랜드 특성에 따른 분류
NB(National Brand): 전국적으로 유통되고 있는 브랜드
PB(Private Brand): 유통사가 자체 개발한 브랜드, 해당 유통점에서만 구입 가능

직영점: 본사 직접 운영 및 관리
대리점: 위탁 판매로서 일종의 도매상, 판매 관련 일체 본사가 지정
전문점: 한 매장에서 여러 브랜드를 모아 판매하는 유통점, 품목 종류 다양

전방 및 후방 사업자로 구분

전방 - 브랜드
제품 기획/개발 및 유통/판매 담당
B2C 혹은 B2B: 판매시점에 매출 인식
매출 연동 변동비 비중이 절대적

후방 - OEM
OEM (Original Equipment Manufacturing) 위탁 생산, ODM: 개발 생산
제품 제조/생산 담당

수주(주문을 받음) 확보 이후 선적(제품을 보낸 뒤) 시점에 매출 인식 (수주는 취소될 수 있음)
고정비 비중이 절대적: 매출원가, 노무비
노무비: 제조 생산에 투입되는 노동력에 지급하는 비용으로 원가에 반영, 판관비로 집행되는 인건비와 상이

기업의 가치가 매출과 연동
- 전방산업
P: ASP(Average Selling Price) 인상 전략 구사 어려움
Q: 양적 성장 전략 집중 필요, 품목 확장, 인수합병, 해외진출 (Q와 직결, 주가 프리미엄 요소로 작용)
C: 재고자산평가손실, 과재고를 소각하거나, 취득 원가 대비 감소한 가치분에 대한 손실 처리
Leftover: 할인가에도 소진되지 않은 3년 차 이상 과재고를 매출 원가 이하의 초저가로 대형 할인점에 판매
입점비(판매수수료, 평균 25%): 백화점 -> 온라인
온라인 주요 쇼핑 품목: 의류, 잡화, 화장품이 주요 3대 품목
소비의 목적: 소유 -> 공유(SNS)

-후방산업
P: 역시 을의 입장으로 ASP 높이기 어려움
Q: 유통기한 및 운반 중요 -> 현지 생산 기지 확충
C: 후방의 후방 수직계열화 - 원재료비 감사하는 방향으로 원가 절감 가능


외제 강세의 이유
1) 공급: 판매가격 인하, FTA 관세 혜택, 소비자가 인하율, 외산품목은 백화점 품목별 판매수수료율이 낮음 (1~5%, 8~15%, 10~20%) -> 수입 브랜드 유치 전략
2) 수요: MZ 세대 선호


제품: 자신이 만든 거
상품: 다 만들어진 것을 사는 것

외제품

외제를 파는 방법
1. 직진출
2. 판권: 판매권한 계약, 완제품 매입 후 유통, 상품매출 & 상품매입원가, 상품: 다 만들어진 것, 도매상 역할, 신세계인터내셔널
3. 라이선싱: 라이센서가 라이센시에게 개발/생산/유통 전체 권한 부여, 라이센서는 브랜드 사용료(로열티)를 받음, 로열티 = MG(Minimum guarantee) + RS(Revenue Share)
MLB / F&F

외제가 되는 방법 -> 해외진출


내수는 버툼업
OEM: 코스맥스(색조), 한국콜마(기초)

F&F 재고자산 회전일이 낮은 업체(낮을수록 좋음) -> 마진율이 높음
재고자산회전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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